본문 바로가기

건강

척추 협착증과 척추관 협착증의 차이 및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반응형

척추 협착증과 척추관 협착증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서로 혼동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두 질환은 다른 질환입니다. 이번 편은 두 질환의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통증이 느껴지시거든 방치하지 마시고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척추 협착증과 척추관 협착증의 차이 및 증상, 치료법과 예방방법

[척추 협착증이란?]

척추 협착증은 척추의 중앙을 통과하는 척추관이 좁아지거나 압박을 받아 척수와 신경근, 혈관에 압력을 가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척추 협착증은 척추 신경 주변 조직의 염증으로 인한 허리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다리통증이나 저림, 쥐는 느낌 등은 척추 신경의 압박이 심한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노화로 인해 생기며, 노인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외상, 선천적 이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 협착증의 증상은 압박을 받는 신경에 따라 달라지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척추 협착증의 주요 증상

허리통증 :

허리나 둔부에서 느껴지는 통증으로, 디스크와 같은 척추 신경 주변 조직의 염증으로 인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리통증 : 대개 양쪽 다리에 걸쳐 나타나며, 신경관 협착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허리 아래쪽에 있는 신경의 경우는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저림 혹은 쥐는 느낌 :

대개 양쪽 다리에 나타나며, 허리 아래쪽 신경이 압박을 받은 경우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보행 장애 :

척수 신경압박에 따라 보행이 어려워지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요실금 :

신경 압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2. 척추 협착증의 치료방법

척추 협착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 물리치료, 침술, 운동, 수술 등이 있으며, 치료 방법은 각 개인의 증상에 맞춰서 결정됩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 협착증과 척추 협착증의 치료 방법은 각각 다릅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경우에는 치료 방법으로는 주로 약물치료, 물리치료, 수술 등이 시행됩니다. 척추 협착증의 경우에는 대개 물리치료, 침술, 운동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통증-사진

척추관 협착증과 척추 협착증의 예방 방법

정기적인 운동:

  • 척추 근육을 강화하고 척추를 유연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균형 잡힌 운동, 스트레칭, 요가, 태극권 등이 효과적입니다.

바른 자세 유지:

  • 일상생활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지나치게 굽은 자세나 과도한 허리 구부림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를 펴는 습관:

  •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의 디바이스를 사용할 때, 적절한 높이와 각도로 배치하고, 자세를 교정하여 척추를 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 근육 마사지: 정기적인 척추 근육 마사지를 받아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 체중조절이 척추관 협착증과 척추 협착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활치료:

  • 물리치료나 침술 등으로 예방적으로 척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높여 척추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예방 방법들은 척추관 협착증과 척추 협착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미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평소 꾸준한 운동과 식단으로 건강한 몸을 유지하시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